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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Books Review/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Book]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1장.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by happy coding! 2022.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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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객체지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현실 속에 존재하는 사물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해 소프트웨어 내부로 옮겨오는 작업
  • 그 결과물인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는 실세계의 투영이며, 객체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추상화
  • 아쉽게도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은 유연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음
  • 객체지향의 목표는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은 단순히 실세계를 소프트웨어 안으로 옮겨담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

 

커피 공화국의 아침

커피를 주문하고 제조하는 과정은 역할, 책임, 협력이라는 세 가지 개념이 한데 어울려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 낸 것

  •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 사이의 암묵적인 '협력 관계'가 존재
  • 커피를 주문하는 손님, 주문을 받는 캐시어,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라는 '역할'이 존재
  •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는 협력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 커피 주문이라는 '협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커피가 정확하게 주문되고 주문된 커피가 손님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수행한다.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세 가지는 바로 역할, 책임, 협력이다.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요청 (request)

  • 커피 주문이라는 협력은 손님이 캐시어에게 원하는 커피를 주문하면서 시작. 손님이 캐시어에게 주문하는 것은 커피를 제공해줄 것을 캐시어에게 요청하는 것
  • 주문을 받는 캐시어는 바리스타에게 주문된 커피를 제조해줄 것을 요청

응답 (response)

  • 바리스타는 커피를 제조한 후 제조가 완료됐음을 캐시어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캐시어의 요청에 응답한다.
  • 캐시어는 진동벨을 울려 손님의 주문에 응답한다.

 

역할과 책임

  • 역할은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 특정한 사람이 협력 안에서 차지하는 책임이나 임무를 의미한다.
  • 역할이라는 단어는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 역할과 책임은 협력이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구성 요소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함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
    • 동일한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다형성(polymorphism)이라 함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역할, 책임, 협력

시스템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로 분할되고 시스템의 기능은 객체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 협력으로 구현된다.
객체의 역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 여러 객체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한다.
  • 각 객체는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하나의 객체가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협력 속에 사는 객체

  •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윤곽을 결정짓는 것은 '역할', '책임', '협력'이지만 실제로 협력에 참여하는 주체는 '객체'
  • 객체지향을 객체지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패러다임의 중심에 객체가 있기 때문
  • 객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덕목을 갖추어야함
    • 첫째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 둘째 객체는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 객체 공동체에 속한 객체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에 참여하지만 스스로의 결정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자율적인 존재다.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 객체는 상태(state)행동(behavior)을 함께 지닌 실체
  •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면 그 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상태도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
  •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what)'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how)'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 과거의 전통적인 개발방법: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 객체지향: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 놓음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함
  •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협력과 메시지

객체지향의 세계에서는 오직 한 가지 의사소통 수단만이 존재하는데 이를 '메시지'라고 한다.
객체는 협력을 위해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한다.

  • 송신자(sender):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
  • 수신자(receiver):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

 

메서드와 자율성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
  •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메서드(method)'라고 부름

 

객체지향의 본질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한다.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이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객체를 지향하라

  • 클래스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인 것은 분명하지만 객체지향의 핵심을 이루는 중심 개념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 자바스크립트 같은 프로토타입(prototype) 기반의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객체만이 존재
  • 객체지향의 중심에는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가 위치하며 중요한 것은 클래스들의 정적인 관계가 아니라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들의 동적인 관계
  • 클래스의 구조와 메서드가 아니라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라.

 

그림 출처

https://mindock.github.io/book/the-essence-of-object-orienta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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