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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Books Review/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by happy coding! 2023.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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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에는 똑같은 제약이 하나 있다.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식품 포장의 영양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를 생각해보자.

영양 정보는 1회 내용량, 총 n회 제공량, 1회 제공량당 칼로리같은 필수 항목 몇 개와

총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 총 20개가 넘는 선택 항목으로 이뤄진다.

그런데 대부분 제품은 이 선택 항목 중 대다수의 값이 0이다.

점층적 패턴

프로그래머들은 이럴 때 점층적 생성자 패턴을 즐겨 사용했다.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선택 매개변수를 2개까지 받는 생성자, ...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까지 늘려가는 방식이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쓸 수는 있지만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타입이 같은 매개변수가 연달아 늘어서 있으면 찾기 어려운 버그로 이어질 수 있다.

자바빈즈 패턴 (JavaBeans pattern)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setter)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 하고,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빌더 패턴 (Builder pattern)

빌더 패턴은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했다.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런 다음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보통은 불변인) 객체를 얻는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이며 모든 매개변수의 기본값들을 한곳에 모아뒀다.

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을 메서드 호출이 흐르듯 연결된다는 뜻으로 플루언트 API 혹은 메서드 연쇄라 한다.

다음은 이 클래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의 모습이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27).build();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한다.

단점

빌더 패턴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객체를 만들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한다.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

핵심 정리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게 더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

참고자료

이펙티브 자바 (조슈아 블로크 지음,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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